기사상세페이지

구미시, 신혼부부를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 추진

기사입력 2021.09.23 15:41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구미시청.jpg
    구미시청 전경. (사진제공=구미시)

     

    경북 구미시는 경제 불안정, 육아부담, 높은 주택가격 등으로 젊은 층의 결혼 급감, 저출산 및 지속가능한 사회 대비 측면에서 살기 좋은 주거환경 조성 및 구미시 인구 유입을 위해 신혼부부를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

     

    구미시는 작년 7월부터 혼인신고 7년 이내 부부합산 연소득 9000만원 이하인 경상북도에 주민등록된(1개월 이내 전입 예정 포함) 무주택자에게 임차보증금 이자를 최대 3%까지 지원하는 사업을 농협, 대구은행과 협약을 맺어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내 집 마련이 어려운 신혼부부에게 가장 부담이 되는 주거비에 대한 지원사업으로, 신혼부부의 호응도가 좋아 2021년도 4억4000만원 예산이 조기 소진돼 추가로 5000만원 예산을 확보했으며, 추가 접수는 23일부터 경상북도주거복지시스템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신혼 살림에 경제적 보탬으로 주거 복지를 증진하고 구미시 인구 유입 효과 및 혼인율, 출산율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으며, 내년에도 더 많은 사업 예산 확보를 위해 매진하고 있다.

      

    [크기변환]사본 -[공동주택과] 신혼부부를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 추진2 (2).jpg
    오는 2023년 4월 입주를 목표로 공사 진행 중인 구미송정 신혼부부 특별공급 행복주택 조감도. (사진제공=구미시)

     

    ▲구미송정 행복주택 신혼부부 특별공급

     

    올해 착공한 구미송정 행복주택은 구미시 1호 행복주택으로서 2개동 250세대 규모로 건축 중에 있고, 특히 신혼부부 특별공급을 계획 중에 있어 신혼부부의 주거안정을 통한 주거 여건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오는 2023년 4월 입주를 목표로 공사 진행 중에 있다.

     

    ▲지정기탁금 5000만원으로 저소득 신혼부부 지원

     

    물가상승 및 코로나19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한 생계․의료․주거급여 수급자 중에서 혼인 신고 7년 이내 신혼부부에게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지정기탁금 5000만원으로 세대당 50만원씩 지원하는 사업도 추진 중에 있으며, 대상자를 10월에 선정 지원할 계획이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신혼부부로서 새로운 삶의 시작점인 주거 공간을 위한 폭넓고 다양한 지원 정책을 꾸준히 추진하고 정주여건을 개선해 시민들이 머무르고 싶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ackward top home